본문으로 바로가기

혹시 자동차를 구매해 보신적 있으신가요?

지금 차를 소유하고 계신 분이라면 필요에 의해 한번쯤은 자동차를 구매해본 경험이 있을 겁니다.

그게 신차가 됐던 아니면 중고차가 됐던 말이죠.


이 시간에는 중고차를 살때 개인간 직접 거래나 중고차 시장을 통하지 않고 자동차 공매를 통해 원하는 차를 구매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을 하고자 합니다.

자동차 공매는 중고차 시장에서 구매하는 것보다 비교적 저렴하게 살 수 있고(중간 마진이 없기 때문에), 여기저기 돌아다니지 않고도 인터넷을 통해 입찰을 하기때문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서 공매와 경매에 대한 구분이 좀 필요할 것 같은데요.

경매란 채권자, 채무권자간의 이해관계를 법원이라는 곳이 중간자 역할을 해서 두 이해관계를 해결해 주는 것이고, 공매는 지방자치단체가 세금을 부과했으나 내지 않은 사람이 보유한 자동차 등 현물을 압류해 지자체가 최고가 낙찰제 방식으로 내다 파는걸 말합니다.


그럼 개념에 대해 이해 하셨으리라 생각하고 자동차 공매 사이트인 '굿인포카'를 통해 공매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자동차 공매하는 방법

굿인포카 이용




1. 검색창에서 '자동차 공매'로 검색 후 '굿인포카'를 선택합니다. (또는 주소창에서 www.goodinfocar.com으로 바로 접속해도 됩니다.) 


2. 굿인포카 웹사이트로 접속한 화면입니다.



3. 왼쪽 사이드 메뉴에는 현재 공매가 진행중인 자치단체를 볼 수 있고, 그 자치단체를 클릭하면 입찰기간과 공매 차량대수 등의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4. 이제 자동차 상태 확인을 위한 공매 대상 차량을 열람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고 열람을 누른 후 차량 열람하기를 클릭합니다.



5. 이렇게 공매 대상 차량 리스트를 확인 가능하고 더 자세한 정보를 보려면 원하는 차량을 클릭하면 됩니다.


6. 예로 2012년식 모닝을 클릭해 봤습니다. 차량 사진과 자치단체에서 검사한 차량상태(특이사항)를 볼 수 있습니다.


7. 차량 사진을 클릭하면 더 큰 화면에서 자동차 부위별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8. 위의 절차대로 원하는 차량의 사진이나 특이사항을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겠죠.

확인 작업이 끝난다음 차량 상태가 괜찮거나 맘에 드는 차량이 있으면 이제 입찰을 진행하는 겁니다. 입찰 진행 방법은 위 4번 화면의 아래에 있는 입찰 참여하기 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때 반드시 입찰기간을 먼저 확인하고 기간내에만 입찰이 가능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9. 입찰 가능한 차량의 목록입니다. 매매상사 입찰, 개인입찰, 법인입찰 중 하나를 선택합니다.


10. 입찰하고자 하는 차량을 선택하고 입찰 참여가를 기입합니다. 당연히 입찰예정가 보다는 높게 적어야 하는거 아시죠? 참고로 입찰 마감 시간 전까지는 금액을 수정할 수 있으니 너무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11. 입찰을 했다면 입찰자 정보를 작성하면 됩니다. 반드시 본인 명의로 신청을 해야 하며 이 단계까지 마쳤다면 인터넷 공매 과정이 끝나게 됩니다.

이제 제일 중요한 하나가 남았네요. 

바로 입찰가를 입금하는 일입니다. 위의 10번 과정에서 입찰 참여가를 작성하신거 기억나시죠? 입찰 참여가의 10%에 해당하는 금액을 자치단체로 계좌 입금을 하는 겁니다.(예로 K7 자동차를 선택하고 입찰 참여가를 7,500,000원 적었다면 750,000원을 계좌 입금하면 됩니다.)

계좌로 입금이 완료되면 비로소 공매 과정이 모두 끝나는 것입니다.(입금 완료 후 알림 문자 발송)  


그리고 낙찰 유무 또한 지정된 날짜에 이 사이트에서 확인 가능하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네요.

 

어때요? 자동차 공매하는 과정이 그렇게 어렵지 않죠?

지금까지 경매나 공매에 대해 말로만 들으셨다면 다음에 기회 있을 때 한번 시도해 보는건 어떨까요?

내가 원하는 것을 좀 더 저렴하게 산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보람된 일이 될 테니까요.


당신이 좋아할만한 기사